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오라클, 춘천에 제2 클라우드 리전 개소

기사승인 2020.05.08  08:24:00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업 및 파트너 체계 정비도 마쳐

article_right_top

한국오라클(대표 톰송)이 국내 두 번째 2세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춘천 리전(이하 오라클 춘천 리전)’을 개소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오라클 춘천 리전은 오는 5월 29일에 개소될 예정이다.

지난 2019년 5월 첫 번째 서울 리전을 설립 가동해 온 오라클은 이번 개소를 통해 한국에서 복수의 클라우드 리전을 운영하며 국내 기업의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증가하고 있는 수요를 선제적으로 충족하게 됐다.

복수의 리전 운영을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재해 복구(DR)를 위한 서비스 역량이 한층 강화돼 국내 기업은 오라클 2세대 클라우드가 가진 성능과 가격, 보안과 관련한 폭넓은 이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국은 이번 춘천 리전 설립과 함께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유럽연합(EU)과 더불어 엔터프라이즈급의 재해복구 전략을 지원하는 복수의 오라클 클라우드 리전을 운영하는 지역이 됐다.

톰송 한국오라클 대표는 “오라클의 차세대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는 자율운영 기술과 강화된 보안을 중심에 두고 구축됐으며, 이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오라클 클라우드만이 보유한 차별화된 장점”이라며 “서울 리전과 춘천 리전의 복수 운영을 통해 국내 기업과 파트너가 재해 복구 역량을 기반으로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비즈니스 핵심 워크로드를 운영 및 보호하고, 나아가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라클 춘천 리전 개소를 맞이하는 국내 기업 및 파트너사 = 오라클 서울 리전 개소 이후 현재까지 하나금융그룹, HMM, 제이더블유중외제약, 에이치닥 테크놀로지, 미디컴, 인젠트, 포이시스, 두드림시스템,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 아스템즈, 다인리더스, 트라이본즈, 씨아이피시스템, 디지털포토, 후이즈, 아이디어정보기술, 유룹, 시너지이십일, 한국미디어네트워크, 아트박스, 누리텔레콤, 다비치 안경체인, 휴켐스, 기흥모터스, 바바패션, 에프엔에프 등 기업을 유치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하나금융그룹은 다변화된 고객 수요를 충족하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며, “특히 고객 중심의 혁신적 서비스를 민첩하게 제공하는 것이 핵심과제로, 이를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안정적 시스템 운영과 강화된 보안이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춘천 리전 설립으로 더욱 공고하게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반을 마련한 오라클과 강화된 협력을 토대로 금융 서비스의 고도화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MM(옛 현대상선) 정보기술실 관계자는 “새로운 IT기술의 도입은 해운 경쟁력의 핵심이며, 데이터 자산은 HMM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며 “특히 차세대 선사 운영 시스템 (가칭 New-GAUS 2020)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 올해 하반기부터 전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HMM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오라클과의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화 등을 선도해 IT프론티어 해운선사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영섭 제이더블유중외제약 대표는 “경제적 수준의 투자를 통해 업계 최고수준의 클라우드 인프라 및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강력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은 온라인 인프라 구축 및 운영에 전문 역량이 부족한 제약회사에서 오라클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라며 “안정적이고 유연한 오라클의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향후 더욱 다양한 유통에 적용 가능하도록 고도화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지훈 후이즈 이사는 “도메인 등록 관리 시스템을 오라클 클라우드로 이전해 서비스 수준을 큰 폭으로 높여왔다”며 “지난 20년간 30만 이상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공급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더해 고객들이 클라우드의 효용과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고 말했다.

박철수 아스템즈 SM본부 전무는 “오라클 클라우드를 활용, 기업에게 통합된 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환경을 제공하게 됐으며, 서비스의 신뢰성과 실행의 개선을 위해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며 “향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반기술을 통해 B2C플랫폼의 확장과 연동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요훈 씨아이피시스템 대표는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보안과 성능, 가격 측면에서 오라클의 가치는 분명하다. 특히 오라클의 신속하고 상세한 기술 지원은 현업 차원에 있어서도 차별화 되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 = 오라클은 증가하는 기업 클라우드 수요에 따라 국내 기업과 파트너사의 클라우드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다.

‘오라클 파트너 네트워크(Oracle Partner Network)’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과 전문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심화 단계의 기술 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인증하는 고급 전문 자격 취득을 위한 지원 역시 온라인을 비롯한 여러 경로로 계속해서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금기호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 상무는 “OCI 춘천 리전의 설립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차세대 아키텍처로 설계된 새로운 OCI 리전 활용을 통해 양사의 클라우드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앞으로 클라우드 사업 발전과 시장 확대를 위해 양사간 더욱 적극적인 사업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문근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은 “이번 춘천 제2데이터센터 개소로 오라클의 광범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기업의 클라우드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운영 관리 자원과 비용 절감에 보다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철 롯데정보통신 클라우드부문장은 “롯데정보통신은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역량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왔다”며 “향후 퍼블릭과 프라이빗을 넘나드는 통합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오라클과 견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사업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택희 씨유홀딩스 대표는 “오라클의 춘천 제2데이터센터 개소는 오라클의 고객과 파트너사들이 클라우드 중심의 IT환경에서 성능과 보안,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오라클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도 핵심적으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씨유홀딩스는 오라클의 핵심 파트너로서,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필재 싸이버로지텍 기술연구센터장은 “무엇보다 이번 오라클 춘천 리전은 강화된 재해복구(DR) 역량을 중심으로 서울 리전과 시너지를 통해 클라우드 혁신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데이터센터만으로 재해복구를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용성과 확장성 또한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오라클 클라우드만의 이점을 통해 최적의 해운 물류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와 오라클 2세대 클라우드 = 오라클은 현재 클라우드 사업자 중 가장 빠른 확장 속도로 17개의 상업 리전과 6개의 공공 리전을 포함, 전 세계에 총 23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오라클은 올해 말까지 미국(캘리포니아 새너제이), 브라질(비네오), 영국(웨일즈 카디프), 인도(하이데라바드), 싱가포르, 이스라엘, 남아프리카 공화국, 칠레(산티아고), 사우디 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2곳에 새로운 클라우드 리전을 각각 개소할 계획이다.

- 오라클 2세대 클라우드 리전 설립 지역 - 
◆아시아 : 춘천(5월말), 도쿄, 오사카, 서울, 뭄바이, 시드니, 멜버른
◆미대륙 : 피닉스, 애시번, 토론토, 상 파울루, 몬트레올
◆유럽 : 프랑크푸르트, 런던, 취리히, 암스테르담
◆중동 : 제다
◆정부 : 2개 미국 정부 리전, 3개 미국 국방부 리전, 1개 영국 정부 리전

오라클의 2세대 클라우드는 기업의 핵심 업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최적화된 형태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보안 및 성능, 비용 절감 효과를 한층 강화한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Oracle Autonomous Database)와 운영체제 오라클 자율운영 리눅스 등의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는 클라우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포함해 데이터 관리, 통합, 보안,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