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SK(주) C&C,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 발행 지원

기사승인 2020.06.04  13:11:10

공유
default_news_ad1

- ‘디지털 코인’ 활용…남은 코인 기부도

article_right_top

SK㈜ C&C(대표 박성하 cc.sk.co.kr)는 4일, 지역 화폐에 사회적 가치(Social Value•SV) 거래 플랫폼을 더한 ‘블록체인 기반의 따뜻하게 체인지 2탄, SV-지역 화폐(디지털 코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SK㈜ C&C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지자체들이 운영하는 지역 화폐를 SV-지역 화폐로 발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 핵심이다. 

▲디지털 코인 발행 플랫폼 ‘체인제트(ChainZ)’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 ▲사회적 가치 활동 지원 플랫폼 ‘행가래’ 등 SK㈜ C&C가 운영 중인 다양한 플랫폼이 결합돼 만들어졌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코인으로 지역 화폐 발행부터 지자체 사회 복지 및 공익 사업 증진, 지역 단체들과 연계한 생활 속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까지 한번에 챙길 수 있다.

SV-지역 화폐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 맞춤형 ‘화폐 발행 및 운영’.

발행 시 할인 혹은 추가 디지털 코인 제공은 물론, 지역 상품 구매 시 일정 코인을 캐시백 하는 것도 가능하다.

캐시백은 전통 시장 등 지역 상권에서 개별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운용할 경우 더 큰 효과가 기대된다.

지역 화폐 상품권 사용 시 잔돈을 현금으로 지급하게 되면 지역 화폐가 온전히 해당 지역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문제도 해결된다.

쓰다 남은 ‘자투리 코인’은 지자체에 기부하면 된다. 

지자체가 시행하는 여러 공익 사업이나 기부 캠페인들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금을 입력하고 이체를 누르면 기부가 끝난다.

지자체 자원 봉사자들을 위한 디지털 코인 보상도 가능해진다. 

SK㈜ C&C는 올해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를 선보이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자체 내 여러 단체 등과 연계해 지자체 코인 기반의 사회적 가치 활동 캠페인 전개도 가능하다.

단체에서 일정 금액의 디지털 코인을 구매하고 단체 구성원의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지역 디지털 코인으로 하는 것이다.

SK㈜ C&C는 지난해 행가래를 통해 ▲머그컵 사용 ▲계단 오르기 ▲이면지 활용 ▲프로보노 활동 등 SK㈜ C&C 구성원들의 사회적 가치 활동 수행 시, 코인을 제공하고 이를 사회적 기업 물품 구매 및 기부 등에 활용한 바 있다.

연간 2000명 이상의 구성원이 헹가래를 통한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SK㈜ C&C의 대표적인 생활 속 사회적 가치 실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지자체 SV-지역 화폐 웹•앱에 접속해 회원 가입 하면 본인 지갑을 바로 만들 수 있다.

통장 이체 혹은 스마트폰 결제, 신용카드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해 디지털 코인을 구매한 후, QR코드 인식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면 된다.

최철 SK(주) C&C 플랫폼2그룹장은 “따뜻하게 체인지는 디지털 코인 발행부터 사용 추적, 기부, 배분 등 각 단계별 코인의 모든 이동을 블록체인에 실시간 기록∙관리한다”며 “클라우드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맞게 코인의 발행 및 운영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