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레드햇 ‘RHEL 8.4’ 출시…더 쉬워진 배포·관리

기사승인 2021.04.29  10:24:19

공유
default_news_ad1

- 차세대 엣지 컴퓨팅 지원 등 강점

article_right_top

한국레드햇(www.redhat.com)은 지난 28일 공식 발표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 최신 버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이하 RHEL) 8.4’를 발표했다.

이번 ‘RHEL’은 데이터센터에서 엣지에 이르기까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강력한 기반으로 입지를 다졌다.

엣지 배포를 위한 경량 프로덕션급 운영체제 ‘RHEL 8.4’는 플랫폼의 역할을 개선하고, 새로운 리눅스 컨테이너와 배포 및 관리 기능을 추가해 엣지 컴퓨터의 요구 사항에 맞춰 확장할 수 있다.

최근 ‘레드햇의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응답한 IT 리더 중 72%는 오픈소스가 향후 2년간 엣지 컴퓨팅의 도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리눅스 재단의 ‘2021 엣지 현황 보고서’는 2025년까지 사물 인터넷(IoT) 또는 엣지 관련 장치가 약 90 제타바이트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RHEL’은 글로벌 금융회사와 헬스케어 시스템, 제조 기업과 정부 기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포춘 500대 기업에게 프로덕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일관성 있게 관리할 수 있으며, 개방형 혁신을 점진적으로, 또는 한 번에 도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번 ‘RHEL 8.4’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레드햇은 엣지 환경에까지 역량을 확장한다.

◆‘레드햇 엣지’는 = ‘레드햇 엣지 이니셔티브’는 통신과 운송, 스마트 자동차와 엔터프라이즈 장치를 아우르는 산업 전반의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제공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포함한 레드햇의 오픈 기술은 엣지-레디 기술 스택을 구축한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는 이제 3노드 클러스터 및 원격 작업자 노드 지원을 포함하여 공간 또는 자원이 제한된 공간에 쿠 버네티스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Red Hat Advanced Cluster Management for Kubernetes)’는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강력하고 유연한 쿠버네티스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데이터센터에서부터 가장 먼 네트워크 엣지 환경에까지 중앙 집중식 IT제어를 확장한다. 

-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은 엣지 장치에서 소프트웨어 스택을 유지하는 워크로드를 자동화한다.

- ‘레드햇 인터그레이션(Red Hat Integration)’은 엣지 배포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연결한다.

- ‘레드햇 데이터 서비스(Red Hat Data Services)’는 엣지 환경과 데이터 센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 배포한다.

◆엣지 환경을 위해 확장된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컨테이너 = 엣지 배포는 서로 다른 위치에서도 워크로드를 쉽게 구축, 배포 및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리눅스 컨테이너에 의존하고 있다.

‘RHEL 8.4’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개방형 표준 기반 컨테이너 엔진 ‘포드맨(podman)’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이러한 이미지의 표준화와 제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4월 배너

포드맨은 데이터 센터나 원격 엣지 위치에 상관없이 단일 지점에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관리를 지원한다.

자동 컨테이너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해 엣지에서 컨테이너화 된 워크로드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실행하도록 지원한다.

‘RHEL 8.4'는 다양한 용도로 배포 가능한 맞춤형 운영 체제 이미지를 생성하는 이미지 빌더(Image Builder) 도구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

엣지 컴퓨팅 워크로드의 경우, 이미지 빌더는 이제 베어메탈용 설치 미디어 생성을 지원한다.

컨테이너 내부에서 실행할 수 있는 '레드햇 유니버설 베이스 이미지(UBI, Red Hat Universal Base Image)'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유저스페이스 콘텐츠로서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됐다.

UBI는 컨테이너가 애플리케이션 단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동일한 수준의 향상된 보안과 효율성을 비롯한 프로덕션급 특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엣지 컴퓨팅의 경우, UBI를 경량 마이크로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어 적은 컴퓨팅 자원으로 표준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데 이상적이다.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 ‘RHEL 8.4’는 기업이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 배포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향상된 새 기능을 추가했다.

-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 향상 = 서브스크립션 현황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레드햇 인사이트 서브스크립션(Red Hat Insights Subscriptions)’과 확장된 ‘레드햇 클라우드 액세스(Red Hat Cloud Access)’ 지원을 제공한다.

- 단순화되고 자동화된 시스템 구성과 관리 = 트레이서 유틸리티(Tracer utility)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웹 콘솔(Red Hat Enterprise Linux Web Console) 업데이트를 통해 다운타임 식별에 필요한 시스템 패치와 업데이트에 대한 인텔리전트 지침을 제공한다.

- 확장된 보안 기능 = 분산된 환경에서 보안 암호화 정책과 인증서 관리 및 네트워크 바운드 디스크 암호화(Network-Bound Disk Encryption, NBDE)를 위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를 컨테이너로 제공한다.

덧붙여 ‘RHEL 8.4’는 IT 보안,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분석과 관리 강화를 위해 레드햇 인사이트에 강력한 기능을 추가했다.

레드햇 인사이트는 모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레드햇 오픈시프트, 레드햇 오토메이션 플랫폼 서브스크립션에서 기본으로 제공된다. 

‘RHEL 8.4'는 향후 몇 주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스테파니 치라스(Stefanie Chiras)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사업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나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원거리에 있는 원격 서버와 고급 기계, 기타 장치가 포함된다. 이질적인 환경에는 일관성이 중요하다. 레드햇 엣지 이니셔티브의 기반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베어메탈 서버에서 클라우드와 엣지 환경에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다이내믹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일관된 엣지-네이티브 지능형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