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IBM, 신규 ‘파워10 기반 서버’ 공개

기사승인 2021.10.17  13:08:22

공유
default_news_ad1

- x86 대비 2.5배 우수한 코어당 성능 발표

한국IBM(대표 원성식)은 지난 15일 발표를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신제품 ‘IBM 파워(Power) E1080 서버’를 공개했다.

신규 ‘IBM 파워 E1080’ 서버는 최신 IBM 파워1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다.

‘IBM 파워10’은 IBM의 첫 상용 7나노미터(nm) 프로세서로, IBM이 설계하고 삼성전자가 7nm 극자외선(EUV) 공정 기술을 적용해 제작했다.

이같은 ‘IBM 파워10’ 기반의 IBM 파워 E1080 서버는 가장 안전한 서버 플랫폼을 지향하며, 고객이 IT 인프라 전 범위에서 안전하고 최적화된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2021년 실시한 CEO 연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3000명의 CEO 중 56%가 향후 2~3년간 가장 중점을 둘 분야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운영 민첩성 및 유연성 향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많은 기업이 이러한 문제의 해법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에서 찾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온프레미스 리소스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조합을 바탕으로 완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방식 대비 최대 2.5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다만, 모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모델이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것은 아니다.

딜런 보데이(Dylan Boday) IBM 인공지능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제품 관리 부사장은 “E1080 설계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자 행동 변화는 물론 IBM 고객의 행동 및 IT 인프라 요구사항 변화까지 변화시키고 있는지 고려해야 했다”면서 “E1080은 IBM이 칩부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시스템이며, IBM이 제시하는 ‘역동적이고 안전한 최적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경험’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 IBM의 상용 7nm 프로세서 ‘IBM 파워10’ CPU 기반의 IBM 파워 E1080 서버.(출처 : 한국IBM 제공)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업그레이드된 기능 = 레드햇 오픈시프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등 레드햇 소프트웨어에 대해 분 단위 미터링을 지원하며, 컨테이너 기반 오픈시프트에서 x86 기반 서버 대비 4.1배 높은 코어당 처리량을 제공한다.

아울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아키텍처 일관성을 보장하고 클라우드에 준하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 리팩토링(application refactoring: 겉에서 보이는 동작 변화 없이 프로그램 내부 구조 변경 작업) 없이 민첩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하드웨어 기반 성능 향상 = 이전 세대 제품 IBM 파워 E980 대비 최대 50% 향상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역시 절감해 기업은 보다 적은 리소스로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E1080 서버에는 코어당 4개의 행렬 수학 가속기(MMA)가 탑재돼 E980 대비 5배 높은 인퍼런스 수행 속도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7월 배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보안 도구 = 투명한 메모리 암호화(Transparent Memory Encryption)로 별도의 관리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

IBM 파워 E1080은 IBM 파워 E980 대비 4배 많은 코어당 암호화 엔진 수를 바탕으로 2.5배 빠른 고급 암호화 표준(AES) 속도를 제공한다.

시스템 스택 레벨 별로 보안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비즈니스 파트너, 지원 전문가로 이뤄진 에코시스템 = IBM 파워 E1080의 기능 범위를 확대하고, 기업이 더 다양한 방식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8소켓 시스템2에서 SAP 애플리케이션으로 성능 신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또한 IBM은 새로운 계층형 파워 엑스퍼트 케어(파워 Expert Care) 서비스도 출시해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기업의 시스템을 보호함과 동시에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의 일관성(coherence)을 유지하고 시스템 가용성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IBM 파워 E1080은 현재 주문 가능하며, 10월말경 제품 배송이 시작될 예정이다.

IBM이 함께 선보인 ‘IBM 파워 엑스퍼트 케어’는 고급(Advanced) 및 프리미엄(Premium)급 전문가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 계층형 서비스 방식을 제공한다.

간소화된 서비스 계층 및 가격 모델을 통해 IBM 파워 E1080 서버를 위한 지원 옵션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상태 점검, 정기 보안 업데이트 등과 같은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해 시스템을 최신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상시 보호하고,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일관성은 물론 뛰어난 시스템 가용성을 보장한다.

IBM 파워 E1080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IBM 공식 홈페이지(http://www.ibm.com/it-infrastructure/power.power1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