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카카오뱅크, 오라클 DBMS 교체

기사승인 2022.01.04  08:45:53

공유
default_news_ad1

- EDB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 구축

article_right_top

지난 2017년 IT시스템 구축으로 출범한 카카오뱅크가 OLTP DBMS를 기존 오라클 DBMS에서 엔터프라이즈DB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로 교체해, 업계 적지 않은 영향이 예상된다. 

4일, 엔터프라이즈DB(지사장 이강일 www.enterprisedb.com, 이하 EDB)는 오라클 DBMS를 교체하고,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관리시스템(DBMS)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EDB Postgres Advanced Server)’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기존 오라클 DBMS 교체 및 신규 서비스 위한 DBMS 도입 나서 = 카카오뱅크의 모바일 뱅킹은 24시간*365일로 운영돼야 하기 때문에 금융 거래 DB 트랜잭션의 신속하고 안정적인 처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카카오뱅크는 데이터베이스 처리 속도와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서버에서 구동되는 DBMS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카카오뱅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금융 데이터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높은 유지 보수 비용이 소요되는 기존 오라클 DBMS를 교체하고, 신규 서비스 제공을 위한 DBMS 도입을 검토하게 됐다.

이에 카카오뱅크는 기존 DBMS의 마이그레이션과 함께 향후 신규 서비스 제공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 애플리케이션들과의 높은 호환성과 확장성, 가용성, 데이터 자동 백업 복구 지원은 물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블록체인, IoT, AI, ML, RPA 등의 최신 기술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운영 비용 및 총소유비용(TCO) 절감이 가능한 DBMS을 고려했다. 

카카오뱅크는 최종적으로 EDB의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관리시스템(DBMS)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EDB Postgres Advanced Server, 이하 EPAS 12)’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EDB는 카카오뱅크에 ‘EPAS 12’를 구축하면서 관련 제품 활용 교육은 물론, 오라클 DB에 사용된 솔루션들이 EPAS로 문제없이 전환될 수 있도록 전환 가이드 등을 제공하고 구축 이후 서비스 안정화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전반에 걸쳐 협력했다.

◆EPAS 12 도입, 운영비용 절감 및 DBMS 관리 효율성 높여 = 카카오뱅크가 도입한 EPAS 12는 기존 오라클 DBMS와 스키마 호환성이 90% 이상으로 호환성에 크게 문제가 없었고, 마이그레이션 툴킷을 사용해 특별한 수정 없이 스키마, 데이터를 자동으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었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EDB로부터 연중무휴로 15년차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국내외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전문 엔지니어가 제공하는 글로벌 지원 서비스도 받고 있다.

오라클 DBMS는 확장 시 CPU 코어 수를 기준으로 추가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고, 이에 비례하여 높은 유지보수 비용을 지불해야 해 서버 확장에 어려움이 있던 것에 반해, EPAS 12를 도입해 필요한 만큼 원하는 대로 DBMS를 추가할 수 있어 훨씬 수월하게 시스템 확장이 가능해졌다.

이영진 카카오뱅크 오라클 팀장은 “카카오뱅크는 EPAS 12의 오라클 전환 및 연계 기능은 제품 구매비용과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포함한 기업 총소유비용(TCO)를 대폭 절감시켰다. EPAS 12는 포스트그레SQL에 오라클 호환성을 추가하고 각종 운영 및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DBA 생산성을 향상시킨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기존 오라클 DBMS를 교체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오픈할 때 ‘포스트그레스 어드밴스드 서버 12(EDB Postgres Advanced Server, EPAS 12)’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EPAS 12…오라클 호환성과 안정성, 성능, 관리, 보안 기능 제공 = EDB의 EPAS 12는 완성도 높은 오픈소스 RDBMS ‘포스트그레(Postgre)SQL’ 엔진을 기반으로 오라클 호환성과 안정성, 성능, 관리, 보안 기능을 개선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다.

EPAS 12는 기업 환경에 맞는 성능 및 개발 관리 도구, 기술지원 체계 등 복잡한 데이터 워크로드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확장하는 많은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며 대부분의 주요 운영 체제에서 실행된다.

아울러 EPAS 12는 오라클 DBMS와 높은 호환성으로 데이터 타입과 스키마 오브젝트, SQL 구문, 오라클 함수 및 패키지를 지원한다.

특히 신규 도입과 오라클 DBMS의 전환 시에 어플리케이션 수정을 최소화하여 시스템 구축이 용이하다.

EPAS 12는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SQL 인젝션, 강화된 감사 기능등을 통해 기업이 보안관련 컴플라이언스 요건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한다.

덧붙여 EPAS 12는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시저, 패키지, 함수, 계층 쿼리, 디비 링크를 지원하며, 자바(Java), 파이썬(Python), C/C++, 닷넷(.Net), PHP 등 다양한 언어도 지원한다.

JSON, JSONB와 같은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를 활용한 NoSQL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며, NoSQL, 하둡(Hadoop)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의 연동 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EPAS 12는 고급 관리 기능을 제공해 데이터 보호, SQL 워크로드 튜닝, 백업 및 재해 복구, 읽기 및 쓰기 확장성, 고가용성(HA), 모니터링,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과 관련한 중요한 이슈들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EPAS 12는 자동화된 인터벌 파티셔닝 기능으로 분석을 위해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가속할 수 있는데, 이 파티셔닝 기능은 사기를 감지하기 위한 시계열 데이터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베리타스 넷백업(Veritas NetBackup) 등 다른 관리 툴에 대한 인증을 통해 기업에게 EPAS와 함께 기업이 선호하는 데이터 백업을 혼합해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EPAS 12는 백업 구성, 예약 및 복원 시 개선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와 관리자가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게 해주고, 작업 완료 확인을 위해 알림을 보내주는 새로운 작업 스케줄러 기능, 관리자들이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대신 다수의 PostgreSQL DB를 보다 생산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대시보드 등을 제공한다.

온프레미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가상머신(VM) 및 쿠버네티스를 포함해 포스트그레SQL를 위한 대부분의 배포 옵션을 제공한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