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4년후 1조 3696억 규모 전망

기사승인 2022.05.16  17:02:10

공유
default_news_ad1

- 한국IDC, 발표…연평균 9.1% 성장 예상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이 오는 2026년 1조 3696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앞서 올해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은 2021년 대비 26.1% 성장한 1조 1175억원 규모가 전망됐다. 

한국IDC(https://www.idc.com/kr)는 최근 발간한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이같이 예측했다.

전망 기간인 2022년부터 2026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9.1%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관련 시장은 국내 하이퍼스케일러 사업자 및 통신사 그리고 국내 대기업의 꾸준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의 확대로  전년 대비 26.1% 성장한 1조 1175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하이퍼스케일러의 지속적인 신규 데이터센터 확장과 공공 및 금융 기관의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이어지면서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출처 : 한국IDC 제공)

국내 대기업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꾸준히 추진하는 과정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투자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안정적인 컴퓨팅 성능 확보, 정부 규제 준수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관련 시장에 대한 IT인프라 투자 규모도 성장하는 추세다.

이같은 국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따른 조직의 부담이 주요인으로는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국내의 많은 조직에서는 온프레미스 환경에 최적화해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고 있다.

IT 비즈니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이 비교적 성숙한 대기업 중심의 제조 및 금융 부문에서는 상대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이 예측 가능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에서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계속해서 선호되고 있다.

나아가, 퍼블릭 클라우드의 유연한 가격 정책이 레거시 인프라에 비해 높게 설정되는 경우, 예산을 확정하기 어렵다는 점은 또 다른 기업의 부담 요소 중 하나다.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과금 외에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 인력 및 보안과 같이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그리고 특정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의 종속에 대한 우려로 인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더욱 활성화 되는 상황이다.

김민철 한국IDC 국내 디지털 인프라 시장 리서치 담당 수석연구원은 “데이터센터의 컴퓨팅 리소스가 증가하면서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과금 증가, 정부 규제 및 기업의 데이터 보안 강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조직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 투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아무리 우수한 애플리케이션이더라도 상용 서비스 환경에서 기반이 되는 IT인프라의 성능 및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IT서비스 운영을 보장할 수 없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하드웨어 공급이 불안정해지면서 기업 혹은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자 간 프라이빗 클라우드 IT인프라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