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KB금융-대한상공회의소, MOU 체결

기사승인 2023.03.16  15:43:29

공유
default_news_ad1

- 총 5000억 규모 ‘中企 지속가능경영 지원’ 협력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16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에 대한 지속가능 연계대출 및 ESG컨설팅 지원’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속가능연계대출(Sustainability Linked Loan, 이하 ‘SLL’)이란, 중소기업이 스스로 ESG 목표 및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면 금리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출을 뜻하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자체적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금융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사진 왼쪽부터)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과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16일,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회관에서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출처 : KB금융그룹 제공)

국민은행은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중소기업에게 최대 1.0%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KB 그린 웨이브(Green Wave) ESG 우수기업대출(SLL형)’ 상품을 4월 중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중소기업에게 지원된다.

※우대금리 적용 기준 : ‘SLL’ 핵심성과지표(KPI) 9개(①에너지사용량 ②폐기물배출량 ③용수 사용량 ④환경경영시스템 체계 구축 ⑤산업안전보건경영시스템 체계 구축 ⑥고충처리 절차 ⑦장애인 고용률 ⑧윤리헌장 및 실천규범 수립 ⑨반부패 경영체계 구축) 중 1개 항목에 대한 해당 기업의 목표 선정 및 이에 대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급한 확인서를 통해 적용    

덧붙여 KB금융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ESG교육 및 컨설팅 지원’, ‘지방 중소기업 ESG경영 확산 지원’, ‘탄소중립 등 ESG정책 및 정보 공유’ 등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중소기업들이 ESG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폭 넓은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모범적인 ESG경영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ESG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중소기업에 대한 ESG경영 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맞춤형 지원도 제공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및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3년간 총 6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주요 계열사 국민은행의 경우 중소기업대출 기한연장 시 대출금리 7% 초과분에 대해서는 최대 2%p를 인하하는 ‘금리인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