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금융보안원-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 업무협약

기사승인 2023.03.23  09:13:13

공유
default_news_ad1

- 금융부문 사이버보안 분야 협력 강화 골자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 이하 금보원)은 23일 발표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과 금융부문 사이버보안 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C)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우즈베키스탄은 각종 금융규제가 완화된 2017년 이후 금융산업의 디지털혁신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The Central Bank of Uzbekistan, CBU)은 은행부문 인허가, 규제 및 감독 권한을 행사하는 국가기관으로 물가안정, 은행시스템의 안전성 및 지불시스템의 기능 확보를 주요 목표로 한다. 

   
▲ (이미지 출처 : 금융보안원 제공)

금융산업의 디지털혁신이 진행중인 현지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은 ‘사이버 위협대응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위협정보 공유를 위한 웹사이트 구축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혁신에 따른 은행권의 사이버 위협 대응능력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금보원과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은 ▲금융권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 및 대응 ▲상호 컨퍼런스•세미나 개최 및 지원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하여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구축•강화하기로 했다.

김철웅 금보원 원장은 “이번 협력은 사이버 위협에 대한 정보를 보다 다양하고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하여 글로벌 협력체계의 권역을 중앙아시아로 확장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국제협력네트워크 지속 및 확대를 통하여 급변하는 금융권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보원은 지난 2022년부터 미국•일본의 금융보안 전문기관과 금융권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 등을 통해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대한 공동대응 협력체계를 지속 강화해 오고 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