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마을금고, 계정계 개편 밑그림 착수…PI 입찰공고

기사승인 2024.07.03  17:58:50

공유
default_news_ad1

- 약 50억 규모 8개월 프로젝트…9일 제안 마감

article_right_top

계정계 등 포스트 차세대 IT시스템을 준비중인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 이하 새마을금고)가 본 사업에 앞서 현업 요건정의에 나선다.

지난 6월 28일 새마을금고는 ‘계정계 PI 및 요건정의 제안요청서’를 배포하고, 오는 9일 제안서를 마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업은 작년에 마친 정보화전략계획(ISP) 후속조치로, ▲ISP 방향성을 기반으로 현업요건 반영을 위한 구축요건 정의 ▲계정계 시스템 구축사업을 위한 상세 실행계획 수립을 골자로 한다.

사업예산은 49억 8000만원 가량으로, PI 기간은 약 8개월이다.

‘계정계 PI 및 요건정의'를 마친 후 새마을금고는 오는 2025년 하반기 계정계 개편을 포함한 포스트차세대 사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범위는 ▲검증된 타사사례를 통한 본회 핵심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및 요건정의 ▲전사 공통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계정계 슬림화/최적화를 위한 요건 정의 ▲디지털 중심의 계정계 전환을 위한 요건 정의 ▲사용자 중심의 UI/UX 요건 정의 ▲목표 아키텍처 수립 ▲계정계 최신화 시스템 구축 사업 준비 등으로 대상이다.

‘검증된 타사사례를 통한 본회 핵심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및 요건정의’ 관련, 새마을금고는 수신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여신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공제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전자금융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카드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경영지원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등이 대상이라고 전했다.

‘전사 공통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는 ▲상품관리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고객관리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 ▲회계 프로세스 개선 및 구축요건 정의를 범위로 한다.

‘계정계 슬림화/최적화를 위한 요건 정의’는 계정계 슬림화를 위한 비계정성 기능 분리/이관 요건 정의, 계정계 경량화를 위한 대용량데이터 분리 요건 정의, 어플리케이션 최적화를 위한 업무공통 기능 구성요건 정의 등이 대상이다.

‘디지털 중심의 계정계 전환을 위한 요건 정의’는 ▲비대면 전용 서비스 체계화 및 분리요건 정의 ▲중앙회/금고 프로세스 및 기능/데이터 분리요건 정의를 범위로, ‘사용자 중심의 UI/UX 요건 정의’는 ▲사용자경험 기반의 UI/UX 요건 정의 ▲통합단말 구축요건 정의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새마을금고는 목표 아키텍처를 수립하고, 계정계 최신화 시스템 구축 사업 준비, 즉 ▲시스템 구축 실행계획 수립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전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계정계 PI 및 요건정의' 컨설팅에는 삼성SDS, EY한영 등 업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025년 본 사업이 예정되는 새마을금고 계정계 개편에는 약 1200억원 가량 투자가 예상되고, 정보계 개편까지 적어도 1400억원 이상 예산 배정이 전망된다. 

삼성SDS, LG CNS, SK C&C 등 대형 IT 서비스 업체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