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뱅킹앱은 옛말” 진짜은행으로 진화 ‘KB스타뱅킹’

기사승인 2024.07.07  09:08:14

공유
default_news_ad1

- MAU 1220만명 넘어서…국내 금융권 ‘대표 슈퍼앱’으로 자리매김

국내 금융권 대표 앱, 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의 ‘KB스타뱅킹’이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과거, 단순한 온라인 뱅킹을 넘어서, 이제는 ‘손안의 은행’으로 손색없는 온오프라인 영역을 허물고 있다.

◆KB스타뱅킹 월간 순이용자(MAU) 1227만명 돌파…올해는 대대적 혁신으로 질적 성장 추진 = KB스타뱅킹은 2022년 70여개의 KB금융그룹 계열사 서비스를 품고, 2023년에는 지갑, 증명, 생활편의 혜택을 담은 ‘국민지갑’까지 활성화하며, 명실공히 KB 대표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했다.

2022년에 시중은행 최초로 MAU(월간활성고객수) 1000만 명을 넘은 이후, 2024년 현재 124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성장을 해온 KB스타뱅킹은 이제 대대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질적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여정 관점에서 프로세스 전면 혁신 중…“누구나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구현” = 현재 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이뤄지는 고객여정에 대한 프로세스를 전면 혁신하기 위해 고객이 화면을 클릭하는 횟수와 불편함을 감내하는 수준까지 분석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미 비대면대출 프로세스에서 통신사의 휴대폰 본인확인이 필요했던 거래들을 ‘KB국민인증서’ 본인확인 기능으로 대체, 불필요한 입력 절차를 대폭 제거했다.

KB금융그룹은, 계열사 거래를 포함한 모든 유사 프로세스까지 점검하고 있다.

향후 KB금융그룹은 상품이나 서비스 가입 시에 고객이 입력하는 정보를 간소화하고, 고객 상황과 특성에 따라 맥락에 맞게 자연스럽게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KB스타뱅킹에서 보내는 알림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중에 있다.

그동안 알림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는 KB스타뱅킹 로그인을 하고 몇 단계의 클릭을 거쳐야 했는데, 연내에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KB스타뱅킹 앱만 클릭하면 바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다.

나아가, 중요한 알림 메시지를 확인하는 경우 포인트를 지급해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고 재미 요소를 가미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한편, KB스타뱅킹은 이용 고객층도 다양화할 예정이다.

2021년 여권을 이용해 만 14세 이상 고객도 가입이 가능해졌고, 작년 오픈한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를 통해 은행 방문없이 부모가 미성년 자녀 명의의 통장을 개설하여 거래할 수 있게 됐다.

간편회원 신설을 통해 은행 계좌 개설 없이도 휴대폰 인증만으로 KB스타뱅킹에 회원가입 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꾸준히 ‘신규 고객 진입장벽을 낮추고’ 고객층을 확대해왔다.

올해는 외국인도 쉽게 KB스타뱅킹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방침이다.

지난 3월부터 국민은행 계좌가 있는 외국인은 외국인등록증과 영주증을 이용해 KB스타뱅킹 신규 가입이 가능하게 됐고, 계좌가 없는 외국인 고객도 상반기 중에는 통장 및 KB스타뱅킹 신규, KB국민인증서 발급까지 원-스탑(One-Stop)으로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KB국민인증서와 국민지갑 중심으로, 외부 제휴처 확장 및 서비스 융합 추진 = KB스타뱅킹은 ‘KB국민인증서’를 기반으로 외부 제휴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 (출처 : 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인증서’는 전자서명뿐만 아니라, 본인확인, 공인전자문서중계 업무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최근 누적 가입자 수 1450만 명을 돌파하고 월 이용 건수 2억 1000만건 이상을 달성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KB국민인증서만 있으면 로그인이 가능한 사이트가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국민연금공단, 청약홈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을 포함해 600여 개에 이른다.

공인전자문서 서비스를 통해 카드이용대금 명세서와 같은 계열사 고지문서뿐만 아니라, 국세청, 국민연금공단 등의 공공기관 문서,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비서까지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알림을 KB스타뱅킹만 내에서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가입자 560만 명을 돌파한 ‘국민지갑’ 서비스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전자증명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 KTX·SRT 기차예매 등 공공서비스의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4월부터는 KB국민인증서의 장점과 지갑서비스의 편의성을 결합해 모든 국내선 항공권을 탑재하고 공항 출입을 간편하게 하는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도 인증, 제휴, 본인확인, 국민지갑과 같은 각 분야 서비스를 융합해 KB스타뱅킹만의 차별화되는 가치를 구현하고, 고객에게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융합서비스를 통해 명실상부한 슈퍼앱으로 진화 = KB스타뱅킹은 상반기 중 환급형 여행자보험, 손해·생명보험 통합보장분석 서비스 등 계열사 간 서비스를 결합해 제공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해외여행 시 ‘국민지갑 월렛(Wallet) 포인트’를 통해 원화는 물론, 외화포인트로도 현지 결제와 ATM 출금까지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업무와 노란우산공제 신규 등 기존에 영업점에서만 가능하던 거래를 국민지갑의 전자증명서 결합을 통해 KB스타뱅킹에서 가능하게 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융합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박형주 KB스타뱅킹영업본부 상무는 “그동안 KB스타뱅킹이 서비스를 탑재해 기능을 확장하는 것에 집중해왔다면, 올해는 서비스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혁신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