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IBM ‘왓슨 엑스’, 마스터스 토너먼트 지원

기사승인 2024.04.11  10:03:01

공유
default_news_ad1

- AI 기반 ‘홀 인사이트’, 생성형 AI 해설 기능 팬 경험 향상

한국IBM은 11일 본사 발표를 인용, 마스터스 토너먼트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11~14일까지 열리는 마스터스 골프 대회를 위해 마스터스 앱과 마스터스닷컴(masters.com) 디지털 플랫폼에 팬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올해 팬들은 IBM의 AI 및 데이터 플랫폼 왓슨 엑스(watsonx)로 구축된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코스 내 각 홀에 대한 데이터 기반 상세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하는 샷별 ‘홀 인사이트(Hole Insights)’ 서비스와 생성형 AI가 지원하는 영어 및 스페인어 해설을 사용할 수 있다.

IBM 컨설팅 전문가들과 마스터스 디지털 팀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 기능들은 마스터스 토너먼트를 지켜보고 있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골프 팬들에게 보다 개인화되고 매력적인 디지털 관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마스터스닷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의 ‘트랙 샷(Track Shots)’ 기능에 더해진 IBM ‘홀 인사이트’는 자연어 처리와 정형 데이터를 결합해 특정 홀의 현재 및 과거 플레이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홀에 대한 예측도 제공한다.

   
▲ 마스터스 디지털 플랫폼의 IBM 홀 인사이트 예시.(출처 : 한국IBM 제공)

◆각 홀이 토너먼트 기간 동안 어떻게 플레이 됐는 지에 대한 데이터 기반 요약

예: “오늘 14번 홀은 25%의 샷이 보기로 이어지며 어렵게 플레이되었습니다.”

◆과거 및 현재 성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홀이 어떻게 플레이 될 지에 대한 예측

예: “9번 홀은 오늘 세 번째로 가장 어려운 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7만개 이상의 샷을 포함한 8년간의 토너먼트 데이터와 코스 내 볼 위치를 기반으로 각 홀의 플레이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

예: “이 위치에서 친 샷은 버디로 이어질 확률이 82%입니다”

홀 인사이트는 팬들이 마스터스 웹사이트에서 실시간 경기 내용을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를 직접 제공받을 수 있는 최초의 서비스다.

아울러 IBM은 생성형 AI의 스페인어 해설을 선보인다.

IBM과 마스터스는 작년 토너먼트 기간 동안 모든 홀에서 이뤄지는 약 2만개에 달하는 모든 샷에 대한 주문형 하이라이트 비디오에 생성형 AI 기술을 사용해 자동 오디오 및 캡션 해설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개한 바 있다.

2024 마스터스 앱과 웹사이트에서 하이라이트 영상을 시청하는 팬들은 영어와 스페인어 해설을 오디오와 자막을 통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왓슨 엑스’를 기반으로 구축된 대규모 언어 모델과 생성형 AI의 조합으로 제공되는 이 기능은 단순한 영어-스페인어 번역을 넘어, IBM 엔지니어와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퓨샷 러닝(few shot learning)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AI 모델이 스페인어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팬들에게 진정한 오디오 해설 및 자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조나단 아다셰크(Jonathan Adashek) IBM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수석 부사장은 “왓슨x의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IBM과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팬들에게 마스터스의 마법을 전달하는 기술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수 있었다”라며 “훈련과 튜닝에서 모니터링과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왓슨 엑스는 AI 해설과 홀 인사이트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 AI 모델의 전체 수명주기를 관리한다. 여기에는 더 나은 고객 관리 경험을 구현하고, 차원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고,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AI 기술이 사용됐다”라고 덧붙였다.

마스터스는 IBM과 25년 이상 긴밀히 협력하며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스터스가 보유한 데이터를 흥미롭고 접근하기 쉬운 골프 지식으로 변환하는 백엔드 시스템 구축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혁신의 여정을 함께해 왔다.

11일 새롭게 발표된 홀 인사이트와 스페인어 AI 해설 기능은 1996년 마스터스닷컴(Masters.com) 출범부터 AI 하이라이트, 3분 내 라운드, 마이 그룹, 플레이어 인사이트, IBM 왓슨 기반의 예측 등에 이르기까지 수백만명의 팬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IBM과 마스터스의 지속적인 협업 노력의 일환이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