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HPE, 씨유박스에 ‘크레이 슈퍼컴’ 공급

기사승인 2024.04.30  17:16:19

공유
default_news_ad1

- 영상 생성, 차세대 AI 솔루션 개발 위한 모델 훈련

한국HPE(대표 김영채)는 30일 발표를 통해, 인공지능(AI) 얼굴 및 영상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CUBOX)’가 HPE 크레이 XD 슈퍼컴퓨터(HPE Cray XD Supercomputer)를 도입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씨유박스는 기존 영상인식 솔루션을 훈련시키기 위한 생성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씨유박스는 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영상 처리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혁신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씨유박스는 인천국제공항 내 자동 출입국 심사대 및 주요 정부 기관에 얼굴인식 단말기를 공급하는 등 국내 얼굴인식 기술 기반 보안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씨유박스는 이번 ‘HPE 크레이 XD 슈퍼컴퓨터’의 도입을 통해 생성형 AI 모델 훈련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 한국HPE가 씨유박스에 공급한 ‘크레이 슈퍼컴’ 이미지.(출처 : 한국HPE 제공)

기존 공공시장(B2G)에서 더 나아가 금융 부문 AI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B2B 시장으로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씨유박스는 다양한 B2C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있어 생성형 AI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B2C AI 서비스 모델에 대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남운성 씨유박스 대표는 “씨유박스는 영상인식 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AI 기반 솔루션으로 인간 상호작용을 새롭게 정의하며 보안을 발전시키는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새로운 인프라를 기반으로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축해 사업을 확장하고, 의료서비스, 로봇시스템 및 디지털트윈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에 영상 인식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씨유박스의 시스템은 ‘HPE 크레이 XD6500 슈퍼컴퓨터’를 사용, 구축됐다.

이 시스템은 이론상 최대 8.136 페타플롭스(petaFLOPs)의 성능을 자랑하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순위 TOP500 목록에서 156위을 차지했다.

‘HPE 크레이 XD 슈퍼컴퓨터’의 향상된 컴퓨팅 성능과 첨단 기능은 씨유박스가 영상, 텍스트, 음성 및 비디오 처리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 및 대규모 멀티모달모델(LMM)과 같은 대규모 AI 기술을 지원하는 기술 로드맵을 수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김영채 한국HPE 대표는 “AI, 모델링, 시뮬레이션 등의 작업은 강력한 스케일링, 대규모 성능이 필요하다. 슈퍼컴퓨터는 이러한 컴퓨팅 및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중 하나를 구동하여 씨유박스를 지원하고, 정부 기관 및 다양한 조직의 혁신을 촉진하는 영상인식 솔루션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기 기자>kdk@bikorea.net

김동기 기자 kdk@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ad36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