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HCI를 통한 IT 인프라 현대화의 가치”

기사승인 2021.04.19  04:33:47

공유
default_news_ad1

- [기고]이경근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전무

   
 

디지털 혁신(DX)은 새로운 오퍼링, 비즈니스 모델 및 비즈니스 관계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과정이다. 또 디지털 혁신은 비즈니스 방식을 변화시킨다.

DX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IT 기술은 기업이 시장에서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로 자리잡게 됐다.

그러나 현대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는 많은 변수가 작용한다.

IT 자산 측면에서 보면, 조직은 크게 두 가지 범주를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등을 비롯한 데이터 센터 인프라스트럭처의 핵심 스택이고, 다른 하나는 오케스트레이션, 구축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서비스 제공 관련 클라우드 스택이다.

조직의 당면 과제를 이렇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눠 보면 IT 인프라스트럭처를 현대화하는 동시에 서비스 제공을 자동화하면서 전체 IT 인프라스트럭처 및 클라우드 스택에 걸쳐 IT 운영을 포괄적으로 혁신할 수 있다.

IT 인프라 현대화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기존 워크로드의 운영 및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워크로드를 신속하게 스케일 아웃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컴퓨팅 및 데이터 서비스가 랙(Rack) 스케일에서 포괄적으로 관리 가능한 단일 시스템으로 제공되는 솔루션을 찾는 IT 부서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IDC의 연구에 따르면, HCI(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도입을 통해 5년간 평균 6배의 ROI를 실현하고, 평균 운영 비용을 59% 절감하는 한편 비즈니스 트랜잭션 시간을 39%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공기관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에는 특히 공공 분야의 클라우드 전환이 두드러지며 업무와 데이터 상황에 맞는 최적의 도입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와 프로젝트를 실시했던 공공 의료기관의 경우, 노후화된 고비용 유닉스(Unix) 시스템으로 IT 서비스를 운영하는 상황에서 급속히 증가하는 의료 서비스 요구에 대응이 어려워졌다.

사일로(silo)화된 시스템에서 자원 불균형 문제도 발생함에 따라 유연한 인프라 구성이 필요했다. 

   
▲ <그림1>공공의료기관 사례: 유닉스 기반에서 리눅스 기반으로 병렬 마이그레이션 수행

이 프로젝트는 기존 환경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x86 환경으로 전환할 때 예상되는 모든 문제점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4월 배너

모든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 코드의 검증과 튜닝을 통해 기존 유닉스 시스템의 모든 업무환경을 완벽하게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관했으며, 그 결과 성능 향상, 자원 불균형 해소와 더불어 CAPEX 및 OPEX 절감 등 큰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U2L 전환으로 ERP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거둔 사례도 있다.

유닉스 기반의 SAP ERP(전사적 자원관리)를 오랜 기간 동안 사용 중이었던 한 기업은 더 이상 유닉스 환경에서 SAP 애플리케이션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U2L 기반의 고도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벤더 종속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미 주요 기간 업무를 제외하고 여러 부서 업무를 VM웨어 기반의 가상화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었기에 핵심 기간 업무인 ERP 시스템의 전환도 VM웨어 가상화 기반의 인프라 위에 구성하도록 계획을 마련했다.

그 결과 향후 손쉬운 확장성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을 고려, HCI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IT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로드맵을 확보할 수 있었다. 

   
▲ <그림2>기업 사례: 유닉스 SAP ERP 시스템을 리눅스 기반 HCI환경으로 고도화

HCI는 새로운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의 풍랑을 헤쳐 나가야 하는 IT 조직들에게 쾌속 항해를 보장한다.

이전에는 개별 컴퓨팅,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요소를 구성하고 모든 요소들이 잘 연동되도록 하는 데 소요했을 시간을 이제 데이터센터 내에서 혁신을 직접적으로 주도하는 작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다.

랙 수준의 HCI 솔루션은 보다 광범위하게 계측되고 자동화되므로, IT 부서는 무인 운영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IT 혁신의 여정에서 전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조직의 IT 혁신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편리한 방법은 HCI로 데이터센터를 현대화하는 것이다.

이전에 시스템의 구축 및 유지 관리에 소비했던 시간을 이제 비즈니스를 진일보시키는 혁신적인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글 = 이경근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스토리지 플랫폼&솔루션 사업부 전무>

이경근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전무 webmaster@bikorea.net

<저작권자 © BI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